매년 1000만 여명 발병 …NRTI 복용 시 해마다 100만 명 이상 줄일 수 있어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의 원인 바이러스인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 중 하나인 뉴클레오시드 역전사 효소 억제제(NRTI)에 높은 수준의 알츠하이머병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으로 전체의 60~80%를 차지한다.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 의과대학(UVA Health) 자야크리슈나 암바티(Jayakrishna Ambati)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앞서 해당 약물의 알츠하이머병 예방 가능성을 밝혀냈다.
이번에는 미국 최대 규모의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 두 곳을 분석하여 해당 약물을 복용한 사람들이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상당히 낮다는 것을 알아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학술지
사이언스 중개의학(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에 8일(현지시각)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한 데이터베이스 분석결과 치료제를 복용한 기간 동안 환자들의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매년 6% 감소했다.
다른 데이터베이스서는 해마다 13%가 감소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1000만 명 이상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것으로 추산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면 매년 약 100만 건의 새로운 알츠하이머병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암바티 박사가 말했다.
UVA Health에 따르면 뉴클레오시드 역전사 효소 억제제(NRTI)는 HIV가 체내에서 복제되는 것을 막는 데 사용한다.
암바티 박사 연구팀은 이전에 이 약물이 우리 면역 체계의 중요한 인자인 인플라마좀(inflammasome)의 활성화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인플라마좀은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단백질 복합체로 알츠하이머병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연구진은 인플라마좀 차단 효과가 있는 NRTI를 복용하는 환자들이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낮은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미국 재향군인 건강 관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24년간의 환자 데이터와 민간 상업보험에 가입한 환자들을 포함하는 마켓 스캔(MarketScan) 데이터베이스의 14년 치 자료를 검토했다.
연구진은 NRTI를 복용하는 50세 이상의 HIV환자와 NRTI로 치료할 수 있는 다른 질병인 B형 간염 환자들을 따로 분류했다.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제외했다.
연구진은 연구 기준을 충족하는 27만 여명을 확인한 후 이들 중 몇 명이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에 걸렸는지 조사했다.
또한 고지혈증, 허혈성 심장질환, 고혈압, 제2형 당뇨병, 뇌경색, 심방세동, 우울증, 외상성 뇌손상, 알코올 의존증, 파킨슨병, 만성 신장 질환 등 알츠하이머병과 관련이 있는 동반 질환 요인을 조정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연구결과 재향군인 데이터의 경우, NRTI를 1년간 복용할 때마다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6%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스캔 데이터는 NRTI 복용기간이 1년 늘어날 때마다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13% 감소했다.
흥미로운 점은 다른 유형의 HIV 치료제를 복용한 환자들은 NRTI 복용자들 만큼 알츠하이머병 위험 감소 효과가 없었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NRTI의 알츠하이머병 예방 효과를 보다 더 확실하게 확인하기 위해 대규모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상시험을 통해 NRTI의 알츠하이머병 예방 효과가 확인되면 엄청난 파급력이 기대된다.
대한치매학회 등에 따르면 현재 국내 65세 이상 인구의 치매 유병률은 약 11%다.
65세 이상 9명 중 1명은 치매라는 얘기다.
그중 대다수가 알츠하이머성 치매다.
국내 치매 환자는 초고령화 추세에 따라 2030년 142만 명, 2040년 226만 명, 2050년 315만 명, 2060년 340만 명, 2070년 334만 명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2050년까지 약 1억 3900만 명이 알츠하이머병을 앓을 것으로 추산된다.
암바티 박사는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NRTI 버전인 K9이라는 새로운 인플라마좀 차단 약물을 개발해 이미 다른 질병에 대한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라며 ”알츠하이머병에 대해서도 K9을 테스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이즈 치료제,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효과”